본문 바로가기

일자리

2024 아파트 경비원 월급 및 실시간 취업 정보


4대보험, 야간수당, 퇴직금 등등 실제 경비원이 받는 급여는 얼마일까요?

2024년 기준으로 아파트 경비원 월급의 현실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궁금해하시는 취업정보 찾는 방법복지카드 우대 조건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확인하러 가보시죠!

 

아파트 경비원 월급 

 

기본 급여

아파트 경비원 월급은 최저 임금에 근접한 수준으로 대체로 200만원에서 250만원 사이입니다. 채용 사이트 인디드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아파트 경비원의 평균 월급은 2,302,233원입니다. 

 

야간 수당

일반적으로 아파트 경비원은 격일제로 24시간 교대 근무를 하므로, 야간에도 근무를 수행합니다.

경비원도 일반 근로자와 동일하게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에 따라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야간수당이 발생합니다.

야간 근로 수당은 통상 임금의 50%가 가산 지급됩니다.

즉, 2024년 최저임금 9,860원이므로 시간당 야간근로수당은 9,860원의 1.5배인 14,790원입니다.

공제금

위에서 말씀드린 월급은 세전 계약금액이며 세후 실수령액과 차이가 있습니다.

4대보험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실제 지급받는 금액은 더 적다고 봐야 합니다.

공제되는 4대보험 금액은 경비원 개개인의 재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60세 이전 경비원은 월급의 10% 정도가 4대보험 및 소득세로 차감된다고 보면 됩니다. 

60세 이상인 경비원은 국민연금 대상에서 제외되어 월급의 5% 정도 차감되고요. 

근로계약서에 작성한 금액과 실제 지급받은 금액이 달라 당황하는 분들이 있는데, 공제되는 항목들을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파트 경비원 취업

경비원 취업 조건에 일반적으로 학력과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필수 조건이 있는데요. 바로 경비원교육 이수입니다.

경비원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일반경비원 신임교육 이수증'을 필수로 제출해야 합니다.

 

채용 조건

  • 계약 형태: 정규직 또는 계약직 (4대보험 적용)
  • 근무 방식: 격일제 2교대
  • 근무 시간: 6시부터 6시까지 24시간


아파트 경비원은 대부분 정규직으로 고용되나, 첫 3개월은 계약직으로 계약하고, 4개월차 때 재계약해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계약직 3개월 동안 경비회사는 신입 경비원의 업무 능력, 근무태도 등을 평가합니다. 계약직 기간에도 4대보험과 연차, 월차, 퇴직금이 모두 적용됩니다. 

우대 조건

경비원 채용 공고에서 장애인등록증 또는 복지카드 소지자를 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증 장애인의 경우 근로장애인으로 인정되며, 고용촉진특별법에 따라 장애인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주에게 재정 지원 및 세액 감면 혜택을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경비원 중 복지카드 소지자에게는 월급 외에 매월 5~7만원의 장려 수당이 추가 지급됩니다.